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유학, 외국인 채용)

‘광역비자’發 외국인 모시기 과열 경쟁

728x90

 

2025년 3월에 도입되는 지역사회 맞춤형 ‘광역비자’는 지자체 간 외국인 유치 경쟁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역비자는 유학생(D2)과 석·박사급 전문인력(E7) 비자 2종류로, 지역에 필요한 외국인을 유치하기 위해 발급됩니다. 지자체는 재정보증 능력 완화, 입국 서류 간소화, 아르바이트 시간 보장 등 3개 분야 요건을 통해 외국인의 입국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지방대와 일부 업종의 전문 기능직 인력난을 해소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지자체에 광역비자를 허용할 경우 지방대 유학생과 산업계에 필요한 고학력 전문직 유치 경쟁이 심화될 수 있으며, 특정지역 쏠림현상이 우려됩니다. 특히 수도권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방대학이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어 경쟁적으로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나설 가능성이 큽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방대 유학생 유치에 특화된 ‘전북형 D2 비자’ 발급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안을 구상 중입니다. 이 사업은 대학을 살리고 지역에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며, 인구도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33년까지 전체 인구의 10%인 18만 5000명을 이주자로 채워 다문화사회를 만들 계획입니다.

전북도 관계자는 많은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타지방과의 경쟁에서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하고 있으며, 광역비자 제도가 지역 간 불균형을 초래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네옴은 외국인 유학생과 전문 기능인력을 중개하는 전문기관입니다. 각 국의 전문 유학원, 송출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국내 유수의 대학과 산업현장에 중개 및 유치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도네시아에 자체 교육훈련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조선 및 선체블록업, 기자재, 뿌리산업 제조업에 필요한 고숙련 기능인력을 중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요 업체와의 사전 협의 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E7 전문 기능인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늘 고객의  Needs와 만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