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유학, 외국인 채용)

중소 제조기업, 외국인 근로자 의존도 심화

728x90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2024년 외국인력 고용 관련 종합애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중소 제조기업들의 외국인근로자 의존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근로자의 기본급은 높아졌지만 입사 초기의 낮은 업무 숙련도로 인해 생산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입사 3개월 미만 외국인 근로자의 생산성은 내국인의 55.8% 수준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부족한 한국어 능력이 지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중소제조업체들은 4개월의 수습 기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2024년 외국인 1인당 평균 인건비는 263만8000원으로 집계되었으며, 기본급은 매년 상승한 반면 총 인건비는 경기 침체로 인한 잔업수당 감소로 줄어들었습니다. 숙식비를 포함한 경우, 외국인 1인당 인건비는 302만4000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에 대해 중소 제조기업들은 현재 규모를 유지하되 체류 기간을 늘리는 것을 희망하고 있으며, 내년도 외국인력 도입 규모는 올해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많이 지지받았습니다.

 

㈜글로벌네옴은 외국인 유학생과 전문 기능인력을 중개하는 전문기관입니다. 각 국의 전문 유학원, 송출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국내 유수의 대학과 산업현장에 중개 및 유치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도네시아에 자체 교육훈련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조선 및 선체블록업, 기자재, 뿌리산업 제조업에 필요한 고숙련 기능인력을 중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요 업체와의 사전 협의 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E7 전문 기능인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늘 고객의  Needs와 만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