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인사담당자)

면접 에피소드 3(외부면접)

728x90

1월 말 경기도 용인시 소재의 중견 제조기업에 면접관으로 참석하였습니다.

면접분야는 경영지원 직무로 인사, 노무, 재무/회계, 자금, 경영기획 등 다양한 포지션의 신입/경력사원을 채용하였습니다.

면접은 2틀 동안 약 100명을 봤습니다.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되었고, 최대한 공평하게 질문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매우 추운 날씨 탓인지 면접 당일 지원자들의 노쇼가 많았습니다.

취업이 힘들다는 말이 무색하게 느껴졌습니다. 

아울러 기업 매출규모도 조단위 회사인데 인지도가 낮아서 좋은 지원자들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채용 브랜딩이 중요합니다. 또한 채용 브랜딩은 채용 양극화를 극복할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의 채용 양극화는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조건 대기업과 공공기관 등의 인지도가 높은 기업만 선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기업규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본인의 희망직무를 수행하며 커리어를 개발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면접은 저와 같은 외부전문가 2명, 내부전문가 1명으로 총 3명이 진행하였습니다. 

한분은 역량중심으로 질문을 하였고, 저는 이력서, 경력기술서, 자기소개를 기반으로 심층질문을 하였습니다.

특히 경력직들은 실제 업무경험이 있는지 꼬리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경력을 과대포장한 사실이 드러났고, 물경력자들이 매우 당황하는 표정이 아직도 눈에 밟힙니다.  

 

면접꿀팁!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하자!

 - 1분 자기소개는 직무성과/경험 사례(구체적으로 3~4개) 제시

 - 여기서 나의 전문성을 보여줘야 한다.

 - 왜? 면접관들은 대부분 조직에서 바쁜 사람들이다.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제대로 읽어 볼 시간이 없다.

 - 구체적으로 말하라!

 - "저는 여러가지 툴을 사용해서 문서작성 스킬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안된다. "

 - "저는 엑셀 피벗테이블을 활용하여 각 월별 실적을 정리해서 연간실적, 최소 및 최대값, 각 그룹별 평균 데이터를 관리하였습니다." 라고 구체적으로 표현하자!

- 끝으로 지원동기를 잘 설명하라!

- 신입사원들은 NCS 직무기술서를 잘 활용하자! 각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스킬 정보를 파악하고 내가 가진 경험을 결합시켜 보자!

 

아울러 신입으로 지원한 면접자들이 대부분 중고 신입들이었습니다.

약 1~2년 정도 경력이 있었고, 이직사유 답변으로 커리어개발과 재직 중인 회사 경영상태 불안정 등의 이유였습니다.

저는 커리어개발로 답변하는 지원자들에게 점수를 많이 줬습니다. 이유는 경력개발은 합리적이고 타당합니다. 예를 들어 HR 직무는 채용,평가,보상,직원육성,조직개발,급여 등 다양한 영역이 있습니다. 하지만 급여업무만 계속 반복한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고 팀장이 직무전문성이 떨어져 잘 알려주지도 않고 피드백도 안준다면? 바로 이직과 퇴사로 연결됩니다.

저는 직무전문가가 되고 싶어 하는 지원자! 그리고 본인의 커리어를 개발하고자 하는 열정과 노력! 만 보이면 많은 점수를 줬습니다. 

 

이번 면접을 통해 알짜기업도 알게 되었고, 면접관으로 경험과 스킬을 향상시키는 계기를 마련해서 좋았습니다.

단, 아쉬운 점으로 면접평가시 솔루션을 도입해서 면접관들이 보다 면접에 집중할수 있도록 배려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인쇄물을 읽고, 평가표에 배점을 계산하는데 시간이 걸려 질문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금번 공개채용에 좋은 인재들이 많이 채용되기를 희망하며 귀사에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채용, 면접, 이력서 및 경력기술서, 자기소개서를 코칭해드립니다.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